고객 소개
디피니트는 AI 개발 에이전시로 시작하여, 기업용 사내 AI 챗봇 서비스 ‘다비스’를 개발하여 제공하는 AI 스타트업입니다. 기업 내부 ERP, MES, eHR 등의 시스템을 하나로 통합해서, ChatGPT처럼 채팅을 통해 정보를 통합해서 조회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문제 상황
AI 외주 개발 에이전시에서 자체 솔루션 개발로 BM을 바꾸며 시행착오를 겪으며, 명확하게 시장에 어떤 가치를 제공할 것인지 방향을 고민하는 상황이었습니다. AI를 활용한 챗봇을 맞춤형으로 개발은 가능한데, 어떤 시장에 어떻게 판매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해결 과정
1. 비즈니스 모델 컨설팅
- 보유한 기술로 어떤 가치를 만들 수 있을지 시장 요구/경쟁사/발전 가능성을 토대로 함께 고민했습니다.
- 서비스 솔루션의 방향을 기업 ‘내부 사용’, ‘외부 사용’으로 분류하여, 채널톡과 같은 B2B2C 모델이 아니라, 해당 고객 기업 내부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B2B 형태의 사내 데이터 통합 챗봇으로 서비스 방향을 설정했습니다.
2. 랜딩페이지 제작
- 비즈니스모델은 명확했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잠재 고객 기존 블로그 운영을 활발히 했기 때문에, 네이버에서 블로그를 통해 트래픽은 잘 만들 수 있었습니다. 유입된 트래픽이 랜딩페이지에서 문의를 할 수 있게 유기적인 스토리라인을 기반으로 랜딩페이지를 기획했습니다. 획득하여 이를 잘 보여줄 수 있는 랜딩페이지 제작이 필요했습니다.
- 랜딩페이지 내에서 서비스소개서, 고객 성공 사례 PDF를 각각 게시하여 이를 다운로드 하는 잠재 고객 DB를 확보할 수 있게 설계했고, 이 데이터를 CRM과 연동하여 자동화할 수 있게 세팅했습니다.
3. CRM 온보딩
- 대표님 혼자 마케팅, 영업을 담당했지만 체계적인 시스템이 부재했습니다. 현재 기업의 상황과 예산에 맞는 CRM 서비스를 랜딩페이지와 연동하여 자동화 이메일 및 자동 미팅 예약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성과 및 결과
1. 서비스 출시 직후, 대기업과 계약을 맺어 2.5억원 매출
2. 내부 마케팅-영업 시스템 구축, 보다 많은 시간을 사업 개발에 투입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3. 판매 서비스를 명확하게 정의할 수 있었고, 이를 시장에 소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